마케팅 스터디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의 중요성 및 방법

위클리 뚜뚜 2023. 11. 14. 15:17
728x90

 

요즘 퍼포먼스 마케팅/SNS 마케팅/컨텐츠 마케팅 등 디지털 마케팅에서 반드시 나오는 키워드가 SEO인데요. 오늘은 SEO가 도대체 뭐길래 계속 언급되는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다뤄보겟습니다.

 

SEO 사전적 의미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 즉 상위노출을 위한 일련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이란 구글, 네이브, 유튜브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검색할 때 쓰는 모든 플랫폼을 뜻해요. 결국 최종적인 목적인 상위 노출을 위해 도구들을 사용해 키워드를 최정화해 나가는 과정을 뜻하답니다. 나의 블로그 포스팅이나 영상 컨텐츠가 검색했을 때 상위노출 되고 있다면 SEO가 적절하게 적용됐다고 볼 수 있어요.

 

현재 플랫폼들에서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들은 단순하게 하나의 요소만으로 상위 노출을 결정하지 않고 네이버, 구글, 티스토리 등 플랫폼마다 기준이 상이한데요, 주로 웹사이트의 최적화 정도나 콘텐츠 적합성 등을 바탕으로 판단합니다.

 

SEO의 중요성

 

SEO의 중요성은 말모말모, 시장 조사와 상품 기획을 아무리 잘 해도 상품 홍보가 잘 안된다면 앞선 노력이 무용지물이 되고 말죠. 예를 들어 평소 필요한 상품을 네이버로 검색해서 한참 아래까지 스크롤하여 구매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상위 노출 상품에서 구매를 하셨을거에요. 

 

이는 사람 본연의 특성과 심리에 영향을 받는 부분인데요, 과거 기관 서베이에서 통계를 내기론 구매자가 첫 번째 검색 결과를 가장 먼저 클릭하여 볼 확률은 약 31.7%라고 해요. 이는 광고(Paid Marketing) 채널 외 자연유입(Organic User)에서는 SEO가 잘 이루어진 곳이 더 많은 클릭율과 구매전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SEO 잘하는 방법

 

검색엔진을 최적화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요. 바이블이 있어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었다면 너도나도 최적화 진행으로 플랫폼마다 엄청난 혼란을 가져왔을거에요. 최적화를 잘한다는 것은 컨텐츠 뿐만 아니라 태그, HTML 코딩 영역까지 잘 살펴봐야 한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컨텐츠(또는 상품)이 잘 짜여지는 것이 중요해요. 잘 만들어진 컨텐츠(상품)에 최적화 작업이 잘 이루어지면 시너지가 폭발하는 거죠. 컨텐츠(상품)이 잘 선행된 후, 키워드와 테크니컬 SEO를 정교하게 들여다보며 작업을 얹어 나가면 됩니다.

 

① 웹페이지 속도 체크하기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는 높은 이탈률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장 먼저 속도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것에는 컨텐츠의 용량이나 사이즈, 해상도의 깨짐 등이 이유가 될 수 있어요.

 

② 컨텐츠 완성도 체크하기

컨텐츠가 완성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인지, 제대로된 노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퀄리티가 중요!

  

③ 웹페이지 보안 취약도 점검하기

보안이 취약한 페이지에서는 SEO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Http라면 SSL 인증서가 설치된 Https로 변경할 것!

 

 

SEO의 궁극적인 목표는 열심히 공들여 만든 컨텐츠(상품)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기 위함인 만큼, 준비 과정에서 꼼꼼하게 체크해주세요! 모두 최적화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