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터디

Be Agile, 핫 트렌드 '애자일' 뜻과 장단점은?

위클리 뚜뚜 2023. 10. 20. 14:05
728x90

애자일(Agile)이란? 

급변하는 시장에 '애자일'이라는 개념이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서점에 가도 일하는 방법, 경영법, 마케팅 등등 앞에 애자일이 붙어서 출간되는 도서를 많이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애자일이 도대체 뭐길래 이렇게 핫한 키워드가 된걸까요?

애자일이란 '민첩한, 재빠른, 기민한'이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로, 부서 간의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따라 소규모 팀을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을 뜻해요. 

애자일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의 직원들이 쓰던 용어로 2000년 이후 새롭게 나타난 용어에요.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빈번하게 변경되어 완벽한 설계라고 생각했던 구조가 계속해서 변경사항이 생김에 따라 업무 부담이 가중되었는데, 애자일 개념을 도입하며 함께 얘기하고 고민하며 문제를 풀어나가 힘들었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극복했다는 일화가 유명하답니다. 쉽게 말해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의 반응에 따라 다시 수정하여 결과물의 완벽도를 보충해 나가는 방식이랍니다.

 

애자일 특징 및 예시

회사 내 TF랑 유사한 성격을 지녔다고 볼 수 있는데, 애자일 조직은 외부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녔답니다. 변화와 적응에 유리한 시스템으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짐에 따라 중요하게 요구되는 역량이 되었답니다.

기업 내에서는 애자일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구성원의 의사결정 권한을 확대하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세계적인 기업 Spotify의 경우 Tribe라는 큰 팀 내, Squad라는 작은 팀을 여러 개 두어 각 스쿼드가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이러한 조직구성 방식은 각 팀이 주체적으로 목표와 일정을 설정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발맞춰 움직일 수 있도록 해요. 더하여 Amazon, Netflix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애자일을 도임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애자일 장점 및 단점
#빠르고유연한의사결정 #팀원간협력강화 #고객과끊임없는소통

장점

1.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발 빠르게 수정/변경 할 수 있다.

2. 최종 목표가 불명확한 프로젝트에 적용이 용이하다.

3. 기존보다 빠르고 좋은 품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4. 팀 상호 작용 증대로 팀워크가 향상된다.

5. 소비자 의견에 신속하게 반응하여 고객 유치/유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결론적으로 애자일은 업무의 속도와 효율을 개선하고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애자일은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단점

1. 계획이 불명확하여 프로젝트 관리자의 매니징 능력을 요한다.

2. 애자일팀은 적은 팀원으로 구성되었기에, 팀원 개별의 역량이 중요하다.

3. 반복적인 추가 작업으로 의도한 바와 달리 최종 제품/서비스 결과물이 나 수 있다.

 

애자일 마케팅 사례

애자일은 조직 경영방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그 중 특히 빠른 시장에 민첩하게 반응해야하는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개념이에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고객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마케팅 활동을 하여 전통적인 마케팅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이에요.

 

사례 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코로나19로 분기 순이익 51% 감소, 두 달 만에 주가 30% 폭락, 미국 내 1.5만개 매장 중 절반이 문을 닫으며 큰 타격을 입었어요.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디지털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이후 빠르게 매출 회복을 하였어요. 이는 고객의 니즈에 귀 기울이고 신기술 도입으로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블록체인, 클라우드, 스마트 냉장고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며 보안을 강화하고 고객 편의성 향상에 힘 썼어요. 대표적으로 '사이렌오더'와 같은 비대면 디지털 서비스의 적극 활용은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주문방식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수익 개선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사례 2. 넷플릭스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으로 성장한 넷플릭스는 단기간 내 명실상부 최고의 OTT 서비스 플랫폼이 되었는데요. 하지만 왓챠, 디즈니+, 쿠팡플레이, 웨이브 등 경쟁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가입자수 감소, 주가 급

락과 여러 애널리스트 기관에서 비관적인 전망을 내놨어요. 이에 넷플릭스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첫째, 지적재산(IP) 기반 '기묘한 이야기'와 같은 넷플릭스 고유의 콘텐츠를 만들었어요. 둘째, 광고를 허용하는 저가형 요금제를 추가 신설하여 출시 예정이에요. 소비자는 광고를 허용하는 대신 저렴하게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고, 넷플릭스는 광고주로부터 광고비를 수취할 수 있어 전체적인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이였답니다.

 

 

오늘은 애자일의 뜻과 장단점, 활용처에 대해서 공부해봤는데요. 다양한 분야에 애자일한 방식을 도입함으로서 우리 모두 효율적으로 업무를 해내는 일 잘하는 사람이 되어보아요!
728x90